본문으로 바로가기

[Python]이클립스에서 파이썬 사용하기(PyDev)

category Python 2017. 11. 15. 19:36

안녕하세요


그동안 새로운 공부를 조금 한다고 블로그 관리가 소홀했던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게되었네요


머신러닝, 빅데이터를 공부할려니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언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리눅스와 파이썬 등등... 


그래서 이번에는 그동안 사용해오던 이클립스에서 파이썬을 개발하는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이썬을 개발하기위한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기 위한 통합개발환경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로는 대표적으로 파이참(PyCharm)이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더 설치하기가 너무 귀찬아.... 기존에 있던 이클립스에 파이썬 개발환경을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이클립스에서 파이썬을 사용하기위해선 너무도 당연하게 이클립스가 우선적으로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클립스 설치법은 여기에 있습니다. http://dpdpwl.tistory.com/32


이클립스가 설치되어있다면 파이썬도 설치가 되어있어야합니다. 이클립스에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불러와 사용하기 때문에(자바개발을 위해 jdk를 설치하는것처럼) 이클립스와 파이썬을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클립스를 켜줍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파이썬3.6을 사용하였습니다)



1. 먼저 이클립스 Help 매뉴의 Install New Software... 를 눌러줍니다.


2. 이클립스 파이썬 플러그인(PyDev) 를 받기위한 주소를 설정해주어야합니다. Work with옆의 Add 를 눌러 다음과같이 설정하여 줍니다. 

Name : PyDev

Location : http://pydev.org/updates


3. 성공적으로 로딩이 되었다면 아래 두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위쪽에있는 PyDev 를 체크하여 Next-Next-Finish(accept체크한뒤) 해줍니다.


4. install 이 끝나면 경고창이? 뜰수도 있습니다. anyway 를 눌러주고나면 잠깐의 이클립스 로딩이 끝난뒤 이클립스 Restart 메뉴가 팝업됩니다. Restart 해줍니다.


5. Restart 를 하고나면 프로젝트 생성에 PyDev 가 생겨있습니다. PyDev Project를 눌러 파이썬 프로젝트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생성에 앞서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등록해주어야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Window - Preferences - PyDev - Interpreters - Python Interpreters 에서 자신의 파이썬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Quick Auto-Config 를 누르면 자신의 파이썬을 자동으로 찾아줍니다.)


6.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등록하였으면 이제 파이썬(PyDev)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줍니다.  새프로젝트생성 - PyDev Project - 프로젝트이름, 파이썬버전 설정 - PyDev Module - 패키지,이름 설정


 -1

 -2


 -3

 -4


7. 파이썬 모듈이 만들어졌으면 테스트를 해봅니다 (저는 파이썬3이기때문에 print() 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이클립스에서 파이썬을 사용하는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썬은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는 언어인만큼 기본적인 문법은 알아두면 좋을것같습니다. (if와 for만 알면 모든 언어는 비슷한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