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it]협업하기 - git & 소스트리 사용

category 협업 2018. 4. 9. 11:54

안녕하세요 오늘은 git & 소스트리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하기에 앞서서 필요한 도구들에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1. git

git 은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분산버전관리시스템 입니다. 


분산버전관리시스템 은 개발자가 중앙 서버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코드작업을 할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SVN 과같은 버전관리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소를 기준으로 버전을 관리하지만 분산버전관리시스템은 여러 PC와 저장소에 분산 저장하여 관리 할 수 있어 중앙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여도 로컬 PC에 커밋이 가능하며 중앙 저장소의 복원도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git (https://git-scm.com/downloads)





2. GitHub


GitHub git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웹 호스팅 서버입니다.


GitHub 는 직접 사용해보지 않았어도 한번쯤은 방문하여 다른사람의 소스를 이용하기도 해보았을 겁니다.


우리는 우리의 프로젝트를 로컬에서 관리하는것 뿐만아니라 GitHub 의 원격저장소(메인저장소)에서 관리할 예정입니다.


그렇기때문에 GitHub 의 계정은 있어야 합니다. (https://github.com/)




3. SourceTree

SourceTree git 저장소와 상호작용합니다. gui 환경에서 git을 이용할수있게 해줍니다.


GitHub와 연동하여 GitHub의 원격저장소를 메인저장소로이용해 자신의 로컬PC에 프로젝트를 클론해와 소스수정후 커밋-PULL으로 메인저장소를 관리할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SourceTree (https://www.sourcetreeapp.com/)






4. git을 이용한 프로젝트 관리의 흐름 (GitHub저장소이용)


프로젝트 관리자가 관리하는 GitHub의 원격 저장소를 개발자들이 클론해갑니다.


클론한 프로젝트에서 수정사항이나 추가 개발을 진행한 뒤 자신의 저장소에 pull합니다.


그리고 메인 프로젝트의 관리자에게 개발이나 수정이된 프로젝트를 pull requess 하여 프로젝트관리자가 확인을 한뒤 메인프로젝트에 추가&수정이된 내용을 반영합니다.





이상으로 git과 GitHub, SourceTree의 사용법은 다음글에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