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Jsp]jsp와 오라클db 연동

category Web 2017. 9. 6. 18:13

안녕하세요.


오늘은 jsp 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오라클 외에도 mysql 망고db 등 여러가지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웹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데이터베이스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이번에는 jsp 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간에 연결을하는 간단한 예제를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제는 이클립스와 오라클db 11g 를 사용하였습니다.


먼저 이클립스에서 다이나믹웹프로젝트 하나를 만들고 jsp 페이지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 로  jsp에서 자바 코드를 사용합니다.

    Connection conn=null;
    String driver="oracle.jdbc.driver.OracleDriver";
    String url="jdbc:oracle:thin:@localhost:1521:xe";
    
    Boolean connect=false;
    try{
       
       Class.forName(driver);
       conn=DriverManager.getConnection(url,"hr","1234");
       connect=true;
       conn.close();
    }catch(Exception e){
       connect=false;
       e.printStackTrace();
    }
    
    if(connect){
    	System.out.println("연결o");
    }else{
    	System.out.println("연결x");
    }


driver 와 url 을 설정해줍니다.


※ jdbc드라이버로 라이브러리 안에 jdk 버전에따른 .jar 파일을 필요로합니다.


기본경로는 C:\oraclexe\app\oracle\product\11.2.0\server\jdbc\lib\ojdbc6.jar 입니다.


url은 테스트를 위해 localhost , 포트, sid 를 입력하여 줍니다.


포트와 sid 번호는 오라클 developer 가있으면 간편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와 url 이 설정되었으면 conn 객체에 DriverManager 를 이용하여 연결을 합니다.


인자 값으로는 url과 오라클데이터베이스 계정,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예제로 이용된 계정은 흔히쓰이는 hr계정을 이용하였습니다.(자신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간단한 jsp 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간의 연결이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한줄짜리코드 - 코드 경량화 (minify)  (0) 2020.05.25
[Jsp]커넥션풀(Connection Pool)  (2) 2017.09.07
[Jsp]자바 빈 사용하기(java bean)  (0) 2017.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