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타]2017정보처리기사 마지막 실기!!

category 기타 2017. 8. 29. 14:50

안녕하세요.


이번엔 코딩말고 일상적인 내용을 쓰려고 합니다. 몇일전에 2017년 3회차 필기시험이 있었던 정보처리기사입니다.


정보처리기사 는 한번쯤은 들어봤을만한 자격증인데요.


2017 정보처리기사는 8.26일에 마지막 3회차 필기시험을 끝으로 이제 실기시험만 남았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총 5과목으로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균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하며 한과목이라도 40점 밑으로 내려가면 평균에 상관없이 탈락하는데요. ㅜㅜ (과락)


전자계산기구조와 데이터통신이 과락주의 과목입니다.


저는 이번에 3회차 필기시험에 데이터베이스70, 전자계산기50, 운영체제75, 소프트웨어공학85, 데이터통신50 으로 겨우 과락을 면하고 평균 6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비전공자로 공부기간은 10일정도 소요되었는데요. 다른 블로그 글을 많이보았는데 비전공자도 일주일 하면 합격한다는말이 거짓말은 아니더군요.


저는 시나공 문제집으로 정보처리기사를 공부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운영체제,소프트웨어 공학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원마다 문제풀면서 진행하였구요.


전자계산기 는 회로부분은 과감히 버리고 뒷부분만 공부하였습니다. 데이터통신도 머리에 안들어오는것은 버리고 공부하였고요.


어려운부분은 유튜브의 무료 인강을 조금 들었습니다. 혼자만 몇일간 죽어라 공부하면 정말 지겨워서 뭐라도 보면 더 도움이 되는거 같더라고요.


그렇게 이 두과목은 50점만 맞자! 라고 생각하고 기출에 자주나오는 문제위주로 공부하고 가니 정말 50점만 나옵니다..


데이터베이스,운영체제,소프트웨어공학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틀에 한과목씩 끝낸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면 점수 어느정도 나오더라고요.


특히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공학은 뭔가 어디서 들어본거같고 그럴싸한 문제와 개념도 많아서 공부하기에 편했던것 같습니다.


이번 3회차 필기를 마지막으로 올해 필기는 끝이났고 실기만 남았습니다. 다행이 올해가 가기전에 필기에 붙었습니다.


필기를 합격한뒤 2년안에 실기를 보면되는데요.


3회차 실기 원서접수는 9.11~9.14일까지 진행됩니다.


실기는 주관식으로 필기보다 엄청 어려울거같은데요... 다행이 과락은 없다고하네요.


실기는 알고리즘,c언어 이런것들을 본다고합니다. 실기는 한달정도 기간을두고 공부를 해야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기는 올해부터 주관식으로 바낀거라 공부하시려면 2017이후에 발행된 책으로 공부해야 할것 같습니다 ㅜㅜ 작년에 비해 3배는 더 어려워졌다고하네요...


그럼 모두 필기도 합격하고 실기도 합격하세요.